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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쟁이

여러분들은 역사상 최초로 종이에 인쇄된 광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여러분들은 역사상 최초로 종이에 인쇄된 광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종이에 최초로 인쇄한 광고는 1480년경 영국 런던의 교회 입구에 붙인 전단광고인데,
캑스턴(Caxton.W.)이 냈던 광고의 내용은 바로 책광고였습니다.

이렇듯 4대 광고 중 하나인 인쇄 광고에 처음 실린 광고가 책 광고였다는 것은 당연한 것 입니다.
그 만큼 책이 지닌 힘과 역사는 광고의 시작을 열기에 부족함이 없었던 것입니다.
600여년을 이어온 책 광고에가  최근에는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알아 봤습니다.
(컨텐츠의 부족으로 책 광고 뿐만 아니라, 책을 활용한 광고도 조사해 봤습니다.)

1. 호주의 우체국 광고

 '텍스트'의 따스함을 포옹하는 모습으로 이미지화 한 광고로,
책이 지닌 고유한 무기인 '텍스트'를 강조함으로써 현대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평온한 안식처가 될 수 있다는 컨셉의 책 광고를 상단과 비슷한 이미지로 표현하면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습니다.




2. 돈으로 형상화 한 책

여러 장의 지폐를 반으로 접어 책의 이미지를 형상화 한 광고로
책의 내용이나 컨셉에 따라 차용된다면 좋은 광고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예를 들어 '부자가 되기 위한 12가지 법칙'이라는 책을 광고 한다면,
돈의 이미지와 함께, 강렬한 카피를 동반한다면, 멋진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3.공지영 장편소설 '즐거운 나의 집'광고

"뭉클했다. '어제보다 오늘이 행복한 여자'라는 나의 모토가 오버랩됐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한다.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는 거라고." 라는 바디 카피는 개인 블로그의 글을 인용한 것으로,
소셜미디어가 대중화 된 지금 시점에서, 좋은 카피라던지, 기발한 아이디어 등을
소비자들에게서 뽑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책을 권장하는 공익광고

 두꺼운 책을 말아서 나무의 나이테 이미지로 형상화한 광고로
시간의 지식을 갖은 책을 통해 시 공간을 초월한 폭 넓은 지식을 만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뛰어난 강점을 지니고 있는 광고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책이 가진 모습을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활용한다면
좋은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5. 책의 모습을 활용한 옥외 광고

책장에 책이 꽂혀 있는 모습을 트럭의 옆면에 비치함으로써, 눈길을 끄는 옥외 광고를 완성 시켰습니다.
멋진 책장을 갖는 건 모든 이들의 한 번 쯤 꿈꿔 보는 것입니다. 그런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서
눈길을 확 잡아끄는 광고물을 만든 것으로, 역시 뛰어난 이미지가 강점으로 다가오는 광고입니다.



6. 지하철 옥외광고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팔리는 책은? 이라는 카피가 돋보이는 옥외광고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의문을 불러 일으키는 강렬한 카피를 활용한 옥외 광고는, 눈길을 끄는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7. 책 속지를 이용해 광고

예전 유행하던 입체 카드처럼, 책의 속지를 이용해서 해저 2만리를 형상화한 광고 입니다.
책 속의 내용을 책을 활용해서 이미지화 한 광고로  퀄리티 높은 이미지 구현이 중요시 되는 광고입니다.





8. 건물을 활용한 옥외 광고

두산의 건물의 한 면을 책장으로 형상화 한 잡지 광고로,
높고 넓은 빌딩을 책장의 모습으로 만들어, 잡지들이 꽂혀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옥외 광고 입니다.
이 정도 스케일의 옥외 광고는, 후대에 꾸준히 언급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멀리서 봤을 때 연출되는 장관이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기 쉽습니다.



9. 고종석 장편소설 독고준 광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라는 역사적으로 충격적인 사건을, 카피에 활용한 광고로
자극적인 카피를 통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끈 광고입니다.
책 광고에서 있어 카피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